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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AP BC인프라

[BC] SAP System trouble shooting

▶ User Lock이 걸린경우 : Password를 여러번 잘못입력한 경우 User Lock이 걸림


1. Lock을 풀어준다.
  ①T-CODE. SU01 →User ID 입력 →메뉴중 [User Names] →[Lock/Unlock]
2. Password를 모르는 경우.
  ①T-CODE. SU01 →User ID 입력 → 메뉴중 [User Name] →[Change Password] 에서 Password를 초기화시켜주고 사용자에게 알려준다.

 

 

▶ 응답속도가 너무 느리다, 모래시계만 돌고 있다. SAP접속이 안된다.


① User와 접속한 서버를 확인한다.(T-CODE. AL08)
② T-CODE. SM51 →해당서버 프로세서의 여유가 있는지 확인.
③ T-CODE. SM51 →해당세션선택 →[Detail Info] →[Refresh]하여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중인지  확인.
④ T-CODE.SM13 →'Update is Active'인지 확인
 'Deactive'인 경우 메뉴 →[Update records] →[Update] →[Activate]를 실행
⑤ T-CODE.SM12 →메뉴 Extras →[Statistics] →Lock 관련 Actual값 확인.
   (너무 많이 증가되지 않는지 확인한다.)

 

 

▶ SAPGUIN화면에서 Process의 확인이 안되고 계속 모래시계가 돌 경우.


① SAPGUI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해당서버를 확인한다.
② 해당서버에 adm User로 접속한다.
③ Process의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dpmon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.
   g:\usr\sap\\sys\exe\run\dpmon
④ dpmon이 실행되고 메뉴가 나타나면 
   [m-menu] →[p-work-process-admin-table] →돌고있는 Process확인.
⑤ 만약 강제로 Process를 Kill시켜야 할경우 Pid를 확인하고 Kill시킨다.

 

 

▶ 작업을 돌리려고 하는데 User Lock이 걸렸다는 장애가 접수되었을때.


① User와 접속한 서버를 확인한다.(T-CODE.AL08)
   →해당 User에게 Logout하게한다.
   →T-CODE.SM51에서 프로세스를 확인(없으면 ②로 이동)
   →Logout했음에도 불구하고 Process진행중이면 'Delete Session'
   →Delete 되지 않으면 →메뉴[Process] →[Cancel With Core] →그래도
      Delete되지 않으면
   →메뉴 [Process] →[Cancel Without Core] 하고 잠시 가다리고나서 
      Process 다시 확인.
② Process가 없을때
   T-CODE.SM12 →Lock Entry를 확인 →해당 User가 존재하면 →
   T-CODE.SM12
   →메뉴[Extras] →[Diagnosis in Update]를 실행시켜준다.

 

 

▶ Process를 Kill시켜달라.(돌고있는 작업을 죽여달라.)


① User와 작업이 돌고있는 서버를 확인한다.(T-CODE. AL08)
    →T-CODE.SM51에서 해당서버의 프로세스를 확인한다. → 진행중인 
    Process에 커서를 두고  'Delete Session' →Delete되지 않으면 →
    메뉴 [Process] →[Cancel WithCore]
    →그래도 Delete되지 않으면 →메뉴 [Process] →[Cancel Without Core]
   (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실행)

 

 

▶ BackGround로 등록되어 돌고있는 Job을 Kill 시켜달라.


① 작업을 돌린 User와 해당 Process가 돌고있는지 확인한다.(T-CODE.SM66)
  →T-CODE.SM37에서 해당 Job Name, User Name, Start Date를 넣고 작업 
     을 조회한다.
  →Kill시킬 작업이 Active상태이면 작업명에 커서를 두고 메뉴 [Jobs]
  →[Cancel Job] 실행
  →만약에 Job이 Cancel되지 않으면 T-CODE.SM51에서 작업이 돌고있는
    서버 선택후
  →진행중인 Process에 커서를 두고 메뉴 [Process] →[Cancel Without 
    Core] (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시행)
  →다시 T-CODE.SM37에서 작업조회후 Job Name에 커서를 두고
  →메뉴 [Job] →[Check Status]를 실행한다.
    (Process는 죽었지만 Job Log상에 active로 남아있는 경우 Log상태를
     refresh해주는 효과)
  →Job이 Kill되었으면 Cancelled의 상태로 변한다.

 

 

▶ 특정 User가 특정 T-CODE를 언제 실행시켰는지 알고 싶을때


① T-CODE.SM51실행 →체크할 Server에 마우스를 두고 Double Click
    →T-CODE.SM03실행 →[GoTo] →[Current Local Data] →
   [Single.stat Records]선택
    →원하는 User ID, T-CODE, 시간등을 입력하고 조회함.

 

 

▶ Update가 안된다.


① User와 접속한 서버를 확인한다.(T-CODE.AL09)
② T-CODE.ST22(Dump), SM21(System Log)를 확인한다.
만약 ORA-1653 Error이면 TableSpace부족(TableSpace Adding)
이때에는 T-CODE.DB02에서 'Space Critical Object'를 실행시켜서 확인한다.
③ T-CODE.SM13 →'Update is Activ'인지 확인
   'Deactive'인 경우 메뉴 →[Update Records] →[Update] →[Active]를 실행
④ T-CODE.SM51에서 Update Process가 Full인 경우.
   →Operation mode 를 변경하기 위해서 T-CODE.RZ03을 실행.
   →[Choose OP Mode] →[Update] →변경할 서버를 선택
   →[Control] →[Switch OP Mode] →[Selected Server] →YES 
   (나중에 On Line Mode로 변경해야 함.)
   →T-CODE.SM51 Instance별로 Update Process변경되었는지 확인